한러 전문가 세미나-‘최근 국제정세 변화의 맥락에서 한반도 비핵화 및 안전보장 문제’
- 작성자 :
- KRD
- 작성일 :
- 19-01-29 17:23
- 일 시 :
- 2018. 09.28 (금) 10:00-18:00
- 장 소 :
-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 국립대학교
- 첨부자료 :
본문
한러 전문가 세미나
‘최근 국제정세 변화의 맥락에서 한반도 비핵화 및 안전보장 문제’
가. 개요
― 정치국제관계분과위에서는 9월 28일(금) 10:00-18:00 상트국립대에서 한반도 비핵화 및 안전보장 문제 관련 양국 전문가 세미나를 개최하였다. 한국측에서는 엄구호 간사위원과 고재남 분과위원(국립외교원 교수), 변대호 전 크로아티아 대사, 신범식 위원(서울대 교수), 김종민 외교부 한반도본부 북핵정책과 과장, 권동석 주상트 총영사, 김영식 위원(강릉원주대 교수) 등이 참석하였다. 러측에서는 후돌레이 분과위원장(상트대 유럽연구학부 학과장), 수히닌 V.E. / 이바셴초프 G.A 전 주한대사, 흘롭코프 A.V. 러시아연방 안보문제연구센터 소장, 이그나티예프 S.V. 프리마코프 세계경제 및 국제관계 연구소 연구원, 레샤코프 P.S. 외무성 아시아 제1국 심의관, 안드류쉰 S.V. 상트대 대외부총장 등이 참석 하였다.
나. 추진배경
― 러시아는 동북아 역내 국가 가운데 다자안보협력 구축 필요성을 가장 먼저, 가장 적극적으로 주창해왔다. 북핵 문제 해결을 통해 한반도와 동북아지역의 평화와 번영을 위한 환경을 조성하고자 하는 국가적 과제를 한러 전문가들의 관점에서 전면적으로 논의하여 정책 제언을 도출할 필요가 제기되었다.
다. 목적
― 한반도 비핵화와 한반도 및 동북아 평화 프로세스 진행 상황에서 주변국에 한국의 입장을 올바르게 알리고 러시아의 지지를 확보하고 평화와 안정을 위한 일련의 다자논의 과정에서 한국의 주도적 역할 부각, 경제적 실익의 관점을 주창하는데 있다.
라. 주요 논의주제
― 한반도 내 새로운 상황의 맥락에서 북한의 핵미사일 프로그램: 한반도의 새로운 현실과 새로운 전망, 종전선언의 의미와 평화협정, 동북아 정세변화에 따른 한반도 비핵화의 한러 협력 방향을 제시하였다. 한반도와 동북아에서 안전보장 및 협력 증진 전망: 한반도 평화를 보는 러시아의 관점, 남북정상회담의 성과와 비핵화 과제, 남북러 삼각 경제협력의 전망, 동북아 안보환경 변화와 지역안보협력에 대해 논의하였다.
마. 기대효과
― 한반도 비핵화 실현 경로 및 방안 관련 한러 전문가와 정부 관계자 간 공감대 형성에 일조할 것으로 기대 하며 변화된 환경에서 한러 간 경제협력을 보다 적극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정책 제언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