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D > 조정위원장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사단법인 한러대화(Korea-Russia Dialogue)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한러대화(KRD)는 2008년 9월 한러 정상회담 결과로 설립되어 2010년부터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하였습니다. 한러대화의 설립목적은 한러 간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를 구현하기 위하여 양국 정부와 국민 간 우호협력을 증진하고 상호 이해와 교류를 증대시키는 데 있습니다.
2014년 외교부에 비영리단체로 등록한 한러대화는 산하에 사회각계의 오피니언 리더로 구성된 조정위원회와 6개 분과 위원회(정치 경제 문화 교육 언론 청년)를 두고 한러 간 다양한 분야에서 교류협력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시행하여 왔습니다. 대표적인 활동으로는 양국 국가원수가 참여하는 'KRD포럼'을 4차례 개최(2010/2011/2013/2018)하였고, 서울에 푸슈킨 동상을(2013), 상트페테르부르크에 박경리 동상을(2018) 각각 건립하고,
10회에 걸친 대학생 대화, 7차례의 대학총장 포럼, 박경리문학제 2회, 영화제, 청소년 합동음악회, 중견 언론인 상호 교류 및 매년 두 차례 이상의 정치 경제 분야 학술 회의/ 세미나 등을 들 수 있습니다.
한러대화는 2020년 한러 수교 30주년을 계기로 더욱 안정적인 기반 위에서 제반 사업과 활동을 추진/시행하기 위하여 비영리 사단법인으로 외교부에 등록하였고, 주요 기관으로 총회와 이사회를 두고 새롭게 활동하게 되었습니다.
러시아는 우리의 이웃이자, 한반도와 동북아의 평화와 번영을 위한 긴밀한 동료이며, 대한민국이 유라시아 대륙으로 나가는데 있어 우리들의 소중한 동반자입니다. 러시아와 호혜적이고 실질적인 우호협력 관계를 증진하고 심화하는 것은 우리의 국익에 부합하는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한러대화는 국내의 유수한 러시아 유관 단체들은 물론, 정치인, 기업인, 학자, 전문가, 문화예술인, 언론인, 청년 지도자들과 한 마음으로 러시아 정부와 기업, 대학 및 제반 기관과 그 구성원들과 우호협력과 상호교류를 증대함으로써 양국관계의 호혜적인 지속적 발전에 기여하는 노력을 계속해 나갈 것입니다.
오늘 한러 관계발전에 큰 관심을 보여주시는 데에 깊이 감사를 드리면서, 앞으로도 여러분의 아낌없는 성원에 힘입어 한러대화가 소임을 다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전)외교부 대변인/제2차관/주러시아대사/주중국대사, (현)삼성경제연구소 고문